LEAF 구매 가이드
  • 개요

1. 전기차 구매 시 주요혜택
▷ 2019년 전기차 보조금 주요 혜택

정부에서 지원하는 구매 보조금, 세금감면 혜택 지원으로 동급 내연기관 차량과 비슷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리프 전기차 주요 혜택 정리

3. 국가 보조금 및 지자체 별 추가 보조금

▷ 전기차 차종별 국가보조금 ▷ 전기차 지자체별 추가 보조금 지원 단가

4. 더 자세한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눌러 주세요.

1. 전기차 충전기 종류

2. 전기자동차 충전기 방식

(1) 충전속도에 따른 분류 (급속/완속)

(2) 전기 자동차 충전기 방식

3. 홈 충전기 설치 지원

충전기 설치지원 신청은 전기자동차 구매와 별도로 환경공단을 통해 신청해야 하며,
통합포털 홈페이지(www.ev.or.kr) 또는 통합콜센터(1661-0970)를 통해 직접 접수할 수 있습니다.

단, 구매자 요청 시 충전기 설치신청 절차를 전기자동차 판매처로 위탁할 수 있습니다.
※ 충전기 장소에 따라 설치 비용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4. 홈 충전기 설치 방법

- 환경부 보조금 신청을 통한 비공용(홈), 충전기 설치 가능 (19년 3월 기준, 기당 최대 130만원 지원)
- 충전기 소유권은 고객에게 있으며, 전기차 구매 시 신청 가능
- 한국 닛산 공식 파트너사 포스코 ICT를 통해서 접수하여 비공용 충전기 설치를 진행할 경우,
   LEAF 고객을 위한 별도의 추가 혜택 제공
※ 자세한 내용은 ChargEV 홈페이지(www.chargev.co.kr)에서도 확인 가능

5. 이 밖에 전국 급속 충전 시설 현황
DC 차데모 충전기 보유 충전소 (2019. 3월 기준)

1. Charge EV 멤버십 카드

2. 차지비 충전 인프라
▷ 모바일 APP / 홈페이지 이용 방법

안드로이드 / IOS 모바일 전 기종에서 ChargEV 앱 사용 가능

3. 공용(급속) 충전기 이용순서

※ 충전기에 따라 상이함

1. 닛산 EV 고객 케어 프로그램 ECCP

(1) EV 고객지원센터 운영 - EV 전담 상담사 서비스 제공 및 EV 전용 HELP DESK 운영 (2) 24시간 긴급출동 서비스 (신차보증 기간 내 - 3년 또는 10만km 기준) - 긴급견인 서비스
- EV 배터리 방전 시, 가장 근접한 위치의 전기충전소로 무상 견인 서비스 제공 (연 2회)
- 12V 차량 배터리 점프 서비스
(3) 무상대차 서비스 (보증 수리로 3일 이상 소요 시) - 단, 해당 딜러에 대여 가능 차량이 있는 경우에 한함 (4) 모빌리티 개런티 - 고객 자택으로부터 100km 이상 출장 또는 여행 도중 차량결함으로 운행이 불가능할 경우, 귀가 비용 최대 20만원까지 지원 - 교통비, 당일 숙박비, 익일 조식 등 (단, 부대시설 이용료 별도, 영수증 증빙 필요) (5) 사고 차량 무상 견인 지원 서비스 - 운행이 불가능한 사고 차량에 한하여 고객님의 주소지에서 가장 가까운 공식 서비스센터로 무상 견인 지원 서비스를 제공 (단, 공식 센터 입고 약정 후, 변심하시어 수리를 원치 않으시거나 비공식 업체에서 수리를 희망하는 경우 견인 비용 실비 정산 조건) (6) 차량 관리 서비스 프로그램 - 에어컨 필터 2회, 와이퍼블레이드(앞, 뒤) 2회

2. EV 배터리 보증

(1) EV 신차보증 : 3년 또는 10만km (2) EV 시스템보증 : 5년 또는 10만km (3) EV 고전압 리튬 이온 배터리 보증 : 8년 또는 10만km (4) EV 배터리 용량보증 : 8년 또는 16만km

3. EV 전문 Expert, 한국 닛산 고객 센터

☎ 080-010-2323 (4번 연결) ※ 위 서비스는 고객만족과 품질향상을 위하여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리프 프로모션 WITH 신한카드
닛산 LEAF의 프리미엄 멤버쉽을 신한카드를 통해 제공합니다. (리프 구매고객 선착순 300분 한정) - 충전, 하이패스, 주차/세차 등 자동차 관련 혜택은 물론 커피, 영화, KTX/항공까지 오직 LEAF 고객을 위한 최고의 혜택을 최대 5년간(330만원 한도) 제공

▷ Home charger 프리미엄 혜택 제공 한국 닛산 공식 파트너사 포스코 ICT 충전기 추가혜택 제공 ■ 충전기 설치 지원 or ChargEV멤버쉽 포인트 지급 - 충전기 설치 가능 고객 대상 설치비 지원 (단, 한전 불임금은 고객 부담) - 설치불가시 충전 포인트 제공 (최대 80만원) ※ 서비스 80만원 개별한도 ▷ Charging 100% Free 주요 충전사업자 충전요금 무료 ■ 급속/완속 충전 요금은 포스코ICT, 환경부, 한국전력,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대상 ■ 이동형 충전 요금은 파워큐브 충전기 대상 ※ 서비스 250만원 통합한도 적용 ▷ Auto 100% Free 자동차와 연관된 비용 무료 ■ 주차장, 고속도로 휴게소 - 주차장, 고속도로 휴게소 신한카드 가맹점업종분류에 따라 할인 적용됨 ■ 세차 - 세차는 SK네트웍스 MOST앱 멤버쉽 구매에 따른 세차서비스 이용시 할인 적용됨 ■ 하이패스 - 카드 부가서비스(월 최대 5천원 캐시백)의 4배(월 최대 2만원) 추가 캐시백 진행 ■ LEAF U+ 커넥티비티 요금 - 닛산 LEAF 내 설치된 커넥티비티 U+ 통신요금 할인(2년간 무료 제공 이후 유료전환시 적용 가능) ※ 서비스 250만원 통합한도 적용 ▷ Life Service 50% Discount 생활을 더 풍족하게 커피, 영화 50% 할인 ■ 커피전문점은 스타벅스, 커피빈, 카페베네, 엔젤리너스 ■ 영화관은 CGV, 메가박스 대상 - 현장결제 및 해당 영화관 온라인(웹/앱) 예매시 적용 (타 예매전문사이트 이용시 적용 불가) ※ 서비스 250만원 통합한도 적용 ▷ Mobility 10~50% Discount ■ KTX 50% 할인 - KTX는 현장예매 및 코레일 웹/앱을 통한 예매시 할인 ■ 주요 항공 10% 할인 - 항공은 대한항공, 아시아나, 제주항공 홈페이지/앱을 통한 예매시 할인 (여행사 및 예매사이트 이용시 할인불가) ※ 서비스 250만원 통합한도 적용 ※ 상기 서비스는 신한카드 가맹점 분류 기준에 따라 서비스가 적용됩니다. ※ 상기 멤버쉽은 19년도 LEAF를 구매하고 멤버쉽카드를 발급받은 고객 대상으로 제공되며 멤버쉽 부여 시점부터 5년간 한도 내에서 제공됩니다.

1. 전기자동차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전기에너지를 이용하는 자동차의 종류에는 전기자동차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차 (Hybrid Electric Vehic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가 있습니다.

2. 전기자동차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3. 전기자동차 차량 관리를 위해 지켜야 할 수칙은 무엇이 있을까요?

4. 전기차 충전 중 안전한 사용을 위해 지켜야 할 에티켓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다른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충전기가 사용 완료 되었을 때 이전 사용자에게 미리 연락하여 양해를 구합니다. ■ 충전기 사용 중 자리에서 이동할 경우 연락처를 남깁니다. ■ 다음 사용자를 위해 완충된 예상 시간을 메모로 남깁니다. ■ 충전기 사용 후 다음 사용자를 위해 케이블을 잘 정리해 놓습니다. ■ 배터리 잔량이 충분한 차량은 다른 전기차 이용자를 위해 자리를 양보합니다. ■ 충전 시작 전 충전을 기다리고 있는 차량이 있는지 확인해 줍니다. ■ 전기차 충전소는 충전을 위한 장소이니 주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5. 충전 중 사고 발생시 대처요령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절연 장갑과 안면 보호구를 착용합니다. ■ 가능한 경우 차량 충전에 사용되는 주 전원을 차단합니다. ■ 전원 측에서 충전 케이블의 플러그를 먼저 차단합니다. ■ 전원 측에서 케이블 분리가 안될 때에는 차량 측에서 플러그를 분리합니다.

6. 차량 화재 발생시 진압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 소규모 화재일 경우에는 전기화재용 소화기(ABC, BC소화기)를 사용하여 화재를 진화합니다. ■ 119 등 긴급전화를 통하여 전기 차량에 화재가 발생하였음을 알리고, 화재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안내받습니다. ■ 화재가 차량 하부의 고전압 배터리에 전이된 경우, 화재를 완전히 진압하기 위해서는 장시간 동안 대량의 물이 지속적으로 공급되어야 합니다. ■ 만약 소량의 물 또는 부적절한 소화기를 사용할 경우 화재 진화가 어렵고 감전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여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7. 차량 고장시 대처 요령은?
전기자동차가 고장이 났을 경우 저소음으로 인해 구동이 멈춘 것처럼 보일 수 있으므로 먼저 자동차를 고정시켜야 하며, 만약을 대비해 한 번 더 움직일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차량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차량을 안전한 장소에 이동시킨 후, 고전압의 전기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차량시동을 끄고 보조 배터리(12V)의 단자를 분리하여 전원을 차단하십시오. ■ 고전압의 전선(주황색)과 커넥터 그리고 모든 전기 부품 및 장치를 만지지 마십시오. 전기 충격이 발생하여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 차량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구동용(고전압) 배터리가 파손되어 인체에 유해한 가스 및 전해액이 누출될 수 있습니다. 누출된 액체가 피부에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가연성 가스 및 유독 가스 누출이 의심이 되면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십시오.

8. 차량 견인시 주의할 점은?

■ 일반적으로 플랫배드 형태의 견인을 권장합니다. ■ 제조사의 견인방법을 확인합니다. ■ 사고 차량의 경우 반드시 2차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차량 상태를 확인 후 견인합니다. ■ 전기자동차는 모터에서 발전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 잘못된 견인으로 차량의 고전압 시스템의 고장,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구 부품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 견인 차량을 구속할 때는 고전압 라인을 피해서 설치합니다. ■ 견인 차량 운전자에게 전기자동차임을 고지합니다.